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초등돌봄교실

초등돌봄교실 서비스

학생은 행복하고 부모는 안심하는 질 높은 초등돌봄교실
  • 양육 환경의 변화 및 맞벌이 가정 등의 증가로 안심하고 양육할 수 있는 돌봄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점차 증가
    ※ 초등돌봄 공백은 여성이 출산 이후 소득활동을 포기하는 두 번째 위기로 이어짐
  • 영유아 보육 지원에 비해 초등학생 대상 돌봄 지원은 상대적으로 부족하여 방과 후·방학 중 돌봄사각지대 발생
  • 학교와 지역사회 간 유기적 협력과 연계를 통해 촘촘한 돌봄 서비스 제공 필요
초등돌봄교실 길라잡이아이콘
초등돌봄교실 이미지

초등돌봄교실 운영 유형

아침돌봄
오후돌봄
방과후학교 연계형
(틈새)돌봄
저녁돌봄
방학 중 돌봄

※ 운영 유형 별 대상 학생, 운영시간은 상세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

유형 별 상세정보

아침돌봄
초등돌봄교실 서비스 현황(소관 부처, 근거법, 지원대상, 지원내용)
대상학생 1~6학년
- 학부모 수요 및 학교 여건에 따라 다를 수 있음
운영 시간 수업 전
- 학교 여건 및 돌봄 참여 학생 가정 부모의 출근 시간 등을 고려하여 운영
오후돌봄
초등돌봄교실 서비스 현황(소관 부처, 근거법, 지원대상, 지원내용)
대상학생 1~4학년
- 맞벌이, 저소득층, 한부모 가정, 다자녀 가정, 담임 추천 대상자 등 돌봄이 꼭 필요한 학생
- 1~4학년 학생 수용 후, 추가 이용 가능한 경우 돌봄교실 이용 경험이 있는 5~6학년도 학교 여건에 따라 우선순위 정해 수용 가능
운영 시간 방과 후~19시
- 수요가 있는 경우 20시까지 확대 운영
- 돌봄교실 입, 퇴실 시간 준수(돌봄교실 이용 중 외부시설 이용 후 재입실 불가)
프로그램 학년 특성 및 학교 여건에 맞는 다양한 ‘개인 활동’ 및 ‘단체 활동’ 프로그램으로 놀이중심 프로그램

※ 학교 별 세부 내용은 여건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각 학교 운영 방침을 확인바랍니다.

방과후 학교 연계형(틈새)돌봄
초등돌봄교실 서비스 현황(소관 부처, 근거법, 지원대상, 지원내용)
대상학생 초등 고학년
- 맞벌이, 저소득층, 한부모 가정, 다자녀 가정, 담임 추천대상자 등의 자녀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주 1일, 1개 이상 참여하면서, 오후돌봄교실을 이용하지 못하는 학생
- 학교별 여건에 따라 초등 저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 가능
-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는 학생이라도 돌봄이 필요한 ‘틈새’ 시간동안 방과후학교연계형(틈새)돌봄교실에 신청 가능
운영 시간 방과후~17시
- 학교 여건 및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시간에 따라 조정 가능
프로그램 과제, 독서 등 개인 자율활동 진행
- 참여 학생이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는 시간에 진행

※ 학교 별 세부 내용은 여건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각 학교 운영 방침을 확인바랍니다.

저녁돌봄

수요가 있을 시 저녁돌봄 운영하며, 학교 여건상 저녁돌봄 운영이 어려운 경우 지역돌봄기관으로 연계할 수 있습니다.

초등돌봄교실 서비스 현황(소관 부처, 근거법, 지원대상, 지원내용)
대상학생 1~6학년
- 오후 돌봄 교실 및 방과후학교 연계형(틈새) 돌봄교실에 참여한 학생 중 추가 돌봄이 필요한 학생
운영 시간 19시~22시
- 학부모 수요 및 학교 여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
프로그램 학생이 자율적으로 참여하고 즐겁게 활동할 수 있는 활동 중심 프로그램 및 간단한 운동, 놀이, 교육 방송 시청 등의 개인활동 및 학교의 여건에 따른 단체활동 프로그램

※ 학교 별 세부 내용은 여건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각 학교 운영 방침을 확인바랍니다.

방학 중 돌봄
초등돌봄교실 서비스 현황(소관 부처, 근거법, 지원대상, 지원내용)
대상학생 1~6학년
- 학기 중에 오후 돌봄교실 및 방과후학교 연계형(틈새) 돌봄교실에 참여한 학생 또는 방학 중 신규로 돌봄이 필요한 학생
학기 중과 별도로 희망 학생 신청 받아 운영
운영 시간 9시~19시
- 수요가 있는 경우 아침 돌봄 운영
- 시작시간과 종료시간은 학부모의 수요와 학교의 여건을 바탕으로 조정될 수 있음
- 학생 안전과 관련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학기 중 돌봄 운영 시간으로 운영

※ 학교 별 세부 내용은 여건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각 학교 운영 방침을 확인바랍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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